5만원권 사용 이후 수표 이용빈도가 현저하게 줄어들었지만 사업을 하다 보면 수표를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직장 다니는 분들 보다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가 될 것 같네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수표는 자기앞수표 입니다. 자기앞수표란 은행이 자신을 지급인으로 하여 발행한 수표로 정액권과 일반권으로 나뉩니다. 자기앞수표는 현금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불편함이 있을 수 밖에 없겠죠? 현금화해서 사용하는게 가장 편하기 때문에 정액권과 일반권 수표 현금화 어떤 절차를 통해 하면 되는지 알아봤습니다.
수표 종류에 대해 간단하게 위에서 말씀 드렸는데요, 추가설명을 조금만 더 드리고 넘어갈께요.
목차
자기앞수표 종류
- 정액권 : 10만원 / 50만원 / 100만원 / 500만원(일부은행) 정액으로 발행되는 수표입니다.
- 일반권 : 금액을 지정해서 발행한 수표입니다. 예를들어 1200만원을 정액권으로 발행하게 되면 여러장으로 나눠서 발행하게 되지만 일반권으로 발행하게 되면 1200만원 1장으로 발행됩니다.
자기앞수표 정액권 현금화 방법
- 은행창구 이용 : 신분증 지참 후 방문하면 실명확인 후 바로 현금화 할 수 있습니다.
- ATM 이용 : ATM으로 입금(1장씩 입금) 후 현금화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설명은 발행한 은행과 현금화 이용할 은행이 같은경우 해당 되는 내용이고요, 발행한 은행과 이용할 은행이 다른 경우는 일정금액 수수료(장당 1000원) 를 지급하고 현금화 할 수 있습니다. 전혀 어려운거 없죠? 보통 시중에서 사용되는 수표가 자기앞수표 정액권이기 때문에 이정도만 알고 있어도 됩니다. 조금더 알고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신다면 일반권 현금화 방법까지 정도만 알아두세요.
자기앞수표 일반권 현금화 방법
- 은행창구 이용 : 신분증 지참 후 방문하면 실명확인 후 현금화 할 수 있습니다.
- ATM 이용 : ATM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일반권은 발행한 은행에서만 실명확인 후 현금화 할 수 있습니다. 타은행에서는 입금만 가능합니다. 일반권은 입금하더라도 바로 현금화해서 사용할 수 없고 익일이 되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말, 공휴일이 끼어 있으면 시간은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이정도만 알고있어도 일반권, 정액권 수표 현금화 하는데 어려운 부분은 없을꺼에요. 이렇게 현금화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현금처럼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일반권은 안될것 같고 정애권은 받아 주는 곳 많을거에요. 수표 내려고 하면 거부하는 곳도 많지만 그냥 받아주는 곳도 많습니다. 수표에는 이름,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 기재를 하고 사용해야 해요. 그렇지 않은경우 불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수표 조회 방법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수표 조회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은행 한가지만 예로 보여 드릴께요, 여기서 타행 발항한 수표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확인해 보면 갖고있는 수표가 문제가 있는 수표인지 아닌지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조회 > 수표/어음조회 메뉴에서 수표 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표번호, 발행점번호, 수표종류, 수표금액 입력하고 조회하세요, 이 때 타행발행한 수표는 발행일도 정확히 기재하고 조회하세요.
자기앞수표 정액권 일반권 현금화 방법 및 이용시간, 조회하는 방법까지 모루 알아봤습니다. 조금 복잡하기는 한데요, 몇번 읽어보면 이해가 될거에요. 면년간 수표를 본적도 없지만 왠지 소개해 드리고 싶어서 준비한 정보입니다.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네요. 수표 이용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또한 정리해 드린 내용 중 틀린 부분이 있다면 이 또한 피드백 많이 부탁드립니다.
머니사랑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