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동산공부 주식공부에 푹 빠져 살고 있습니다. 학생때도 안했던 공부를 불혹의 나이가 다 돼서 하고 있네요. 주식은 예전부터 관심이 많았지만 주식하면 망한다는 말을 하도 많이 들어서 선뜻 계좌개설하고 시작하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이번에는 큰 맘 먹고 소액부터 시작해 보려고 계좌개설까지 했습니다. 개설했으니 시작해야죠.
주식 초보자들이 할 수 있는 주식매매기법에 어떤것이 있을까? 가치투자? 단타? 스윙? 들어는 봤지만 어떤 것인지 모르는 것들이 수두룩 합니다. 그 중에서 초보자들이 꼭 알아야될 정보라고 생각되는게 있어서 여기에 정리해 드릴까 합니다. 분할매수 분할매도 들어보셨죠? 설명해 드릴께요.
분할매수는 말 그대로 분할해서 주식을 사는 거고, 분할매도는 분할해서 주식을 파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장점이 뭘까요? 내가 산 주식이 오르면 이전에 더 살껄 후회되지 않을까요? 물론 그렇게 생각할 수 있지만 생각을 좀 더 해보면 어차피 오르고 있다면 수익이 나는 것 이기 때문에 조금 덜 수익이 났을뿐 수익은 난겁니다. 그러니 손해보는건 절대 아니라는 거죠.
반대로 내가 산 주식이 떨어졌다고 생각해 보세요, 분할매수하지 않고 모두 한번에 샀다면 떨어지는 족족 단가가 내려가는 거지만 분할매수를 했다면 낮아진 가격에 추가로 매수해서 평단가를 낮출 수 있습니다.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거죠.
초보자는 아무리 좋은 강의를 듣고 이론 공부를 많이했더라도 실전에 투입되면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게 되겠죠? 분할매수는 이 때 큰 손실을 줄이는 효과가 분명 있을겁니다. 처음 이 매매기법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단타 하는 영상을 보고나서 였는데 더 찾아보니 중장기 투자를 할때 더 빛이 나는 매매기법인 것 같더라고요.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면 좋을것 같습니다.
주식할 때 종목 선정하는거 굉장히 중요하죠. 좋은 매매기법을 갖고 있더라도 위험한 주식이나 변동이 없는 주식을 산다면 수익실현을 못하거나 손해를 크게 보게 될 것 입니다. 그러니 매매기법 공부도 중요하지만 종목 고르는 방법 공부도 많이 하세요. 재무제표 보는 방법 공부 하고 있는데 이거 정말 너무 어렵네요. 봐도 봐도 모르겠습니다. 들을때 이해는 되는데 과연 내가 재무제표를 보고 좋은 회사를 고를 수 있을까? 여러가지 생각이 들더라고요. 공부해야 될게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일단 모의투자 부터 시작해 볼꺼에요.
분할매수 분할매도 이야기 아직 안끝났습니다. 주식을 샀으면 계속 갖고있는게 아니고 팔아야겠죠? 팔아야 돈을 버는거니까요. 사는 것 보다 파는게 더 어렵다고 합니다. 어느정도 수익을 보고 팔아야 되느냐? 누구나 최고점에서 팔고 싶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고점이 어디인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죠? 그렇기 때문에 분할매도가 필요한 거에요. 최고점에 팔려고 계속 갖고 있다가 손실로 돌아서면? 그냥 물리는 거죠. 분할매도 했다면 수익실현을 하고 어느정도 물량을 팔았기 때문에 남은 주식이 떨어지더라도 큰 손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욕심이야 다들 같겠지만 어느정도 올랐을때 정리하면서 쭉 가지고 간다면 마음의 부담도 덜하고 수익도 내고 초보자에게는 꼭 필요한 매매기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건 몰라도 정말 이런 부분은 자신이 생길때까지 꼭 갖고 가세요.
분할매수 분할매도 할 때 계획을 정확히 세우고 움직이는게 좋다고 합니다. 추가 매매를 어떤식으로 할 것인지 예를들어 몇% 오르면 추가로 들어간다거나 몇% 내리면 추가로 들어간다거나 이런거요, 아니면 기간을 정해 놓고 들어간다거나 이런 계획들을 정확히 세워놓고 그것에 맞춰서 움직이세요.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움직이게 되면 기준이 없기 때문에 감정에 휩쓸리기 쉽습니다. 매도할 때도 마찬가지에요. 몇% 수익이 나면 물량의 몇% 판다거나 이런것을 정해놓고 해야 돼요. 그래야 당황하지 않고 감정에 흔들리지 않고 수익실현을 할 수 있습니다. 오를 것 같아서 조금만 더 오르면 팔자? 이런 생각에 지배되기 시작하면 답 없습니다. 아시죠? 많이 경험해 보셨자나요. 지금 현재도 경험하고 있고요.
지금 저도 실전으로 해본것이 아니기 때문에 노하우 이런건 말씀 못드리지만 앞으로 경험해 보면서 분할매수 분할매도와 관련해서 나눌만한 TIP이 생기면 이곳에 추가로 올려 드리겠습니다. 이곳에는 저도 공부하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앞으로도 올려드릴 생각이에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실전에서 경험한 노하우들을 보고 올려드리는 것이니 주식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 도움 많이 될꺼에요. 오늘은 이쯤에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분할매수 분할매도에 설명해 드렸지만 실전에 들어가니 잘 안되더라고요. 주가가 싸다고 생각하면 한번에 사고, 많이 올랐다고 생각하면 한번에 팔고 알면서도 나눠서 사고 판다는게 쉽지가 않습니다. 사람 마음이라는게 참 간사해서 더 많이 벌고 싶거든요. 확신이 무섭네요. 무조건 오르는것도 없고 여기가 고점이라는것도 없고 저점이라는것도 없는데 주식에서 확신이라니 제가 생각해도 황당합니다. 초보라서 그런거겠죠? 3~4개월 정도 해보고 여기에 글을 남깁니다. 앞으로 더 해보고 TIP드릴께요. 지금은 저도 허우적거리고 있어서 다른사람에게 TIP드릴게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