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통장 만들기부터 금리 한도 현명한 사용법까지 정리

마이너스통장은 부르는 이름이 통장이라서 그런지 간혹 통장이라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대출 상품입니다. 이렇게 부르는 이유는 일반 대출 상품과 다르게 대출받은 금액을 통장에 넣어 놓고 입출금통장 처럼 원하는대로 입금 할 수도 있고 출금 할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비상금 용도로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 상품이기도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마이너스통장 만들기부터 금리 한도 그리고 사용팁까지 한번에 알아볼꺼에요.

평소 마이너스통장에 관심있던 분들은 이 글을 잘 보고 나에게 맞는 상품인지 판단해 보세요. 남들이 좋다고해서 다 좋은건 아니네요. 나에게 맞는 상품은 따로 있겠죠? 그럼 지금부터 정리 시작하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만들기 체크리스트

만드는 방법부터해서 사용전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차례로 알아볼께요.

마이너스통장 만들기

은행마다도 조건이 다르고 한도도 다르게 책정되지만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비슷합니다. 신분증 당연히 필요하고, 소득증빙이 가능한 서류, 재직증명서 등이 필요합니다. 마이너스통장은 신청한다고해서 누구에게나 만들어주는 통장은 아닙니다. 일반 입출금통장 만들때도 과정이 복잡해졌는데, 마이너스통장은 당연히 더 하겠죠? 직장이 없거나, 소득이 없는경우 1금융권에서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2금융권이나 인터넷은행 쪽에서 소액으로 나온 상품들이 있으니 이쪽으로 알아보세요.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만드는 방법이 있고,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해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금액대가 높은 마이너스통장을 만들 계획이라면 아무래도 방문해서 만드는게 좋겠죠? 어떻게 만드는건지 간단하게만 알아봤습니다.

 

마이너스통장 금리 및 한도

마이너스통장 금리는 일반 대출상품과 비교했을때 0.5~2% 정도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입출급이 자유로운 상품이기 때문에 이부분은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절대 높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한도는 최대가 1억~1억5천만원 정도 나오네요. 예전에 저도 한번 사용해 본적이 있는데, 그 때 한도가 500만원 이었어요. 이정도 밖에 안되나 보도 했는데 한도를 찾아보니 제가 굉장히 낮게 잡아서 사용했었던거네요. 금리나 한도는 소득과 신용도에 따라 다르게 책정 됩니다. 예적금 담보잡을게 있다면 금리는 낮추고 한도는 높일 수 있습니다. 개인에따라 차이가 크니 이부분은 업체에 상담 받아서 결정하세요.

 

마이너스통장 발급이 신용도에 영향이 있을까?

이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것 같습니다. 발급 하면 신용도가 떨어질까요? 제가 알아본바에 의하면 영향이 크지는 않지만 없지도 앖습니다. 엄연히 대출상품을 받은 것이기 때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자 연체없이 잘 사용한다면 만기시 신용도는 회복 됩니다. 그러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발급 받은 한도에 맞춰서 잡히는 것이니 추후 다른 대출이 필요할 때 한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이런 부분까지 잘 생각하고 한도를 정하세요. (사용하지 않아도 100% 금액 모두 한도로 잡혀요)

 

마이너스통장 연장

직장에 계속 재직중 이라면 연장에 크게 영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퇴사하였다면 문제가 될 수 있겠죠, 정보 찾아보면서  퇴사 후 마이너스통장 연장하신분 글을 봤습니다. 이자가 조금 높아지기는 했지만 아무말 없이 연장이 되네요, 이런부분들도 크게 문제될 것은 없어보입니다. 전제조건은 연체없이 잘 사용했어야 되겠죠?

 

마이너스통장 이 외 정보들

마이너스통장을 만들때 인지세가 나갑니다. 금액대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요. 5000만원 이하는 면제, 5천만원 이하 1억워 이하 7만원, 1억원 이상 10억원 미만  15만원. 여기서 금액을 이용자가 모두 내는게 아니고50%씩 납부하게 됩니다. 은행마다 차이는 없으니 이부분에 대해서는 여러군데 알아보지 않아도 돼요.

마이너스통장 사용팁도 알려드릴께요.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 사용했다가는 큰 연체이자부담을 질 수 있습니다. 매월 이자가 나가기 때문에 통장에 들어있는 모든 금액을 빼서 사용하지는 마세요. 통장에서 이자가 나가는건데 통장에 돈이 없다면 안되겠죠? 연체가 되면 신용도에 씻을 수 없는(아주 오래걸리는) 영향을 주게 됩니다. 비상용 용도로도 잘 사용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해요. 하지만 장점이 굉장히 많은 상품이나 여건이 된다면 만들어 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활용만 잘 한다면 이자는 조금 높지만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꺼에요. 큰 금액을 오랫동안 사용할거면 다른 금융상품 알아보시고, 급전이 필요해서 잠깐 사용하고 갚을 예정이라면 마이너스통장 추천드립니다. 판단은 정리해드린 글 보고 직접 하세요, 저도 최근에는 다시 하나 만들까 생각중이기는 합니다.

 

머니사랑 다른 글 보기

답글 남기기